Ⅰ. 이슬람 문화권의 형성
이슬람(الإسلام, Islam)
610년 예언자 마호메트에 의해 창시된 유일신 알라를 믿는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 세계 인구 중 1/5의 종교이다. ‘이슬람’이란 단어는 아랍어로 절대자에 대한 복종을 의미하며 남성 이슬람 신자를 무슬림, 여성 이슬람
실제로 이슬람은 전 세계적으로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1900년에는 무슬림이 199,941,000명이었으나 1970년에는 553,528,000명으로 증가한다. 그로부터 30년이 흐른 후 2000년에는 1,188,243,000명, 2001년 중반에는 1,213,370,000명으로 증가한다. 만약 무슬림이 이런 증가추세 대로라면 2025년에는 1,784,876,000명이
신학(OFFICIAL THEOLOGY)의 출현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초기 기독교는 유대사적 입장에서 볼 때 유대교의 한 종말론적 종파에 불과했다. 기독교가 보편의 메시지를 주장하였던 것은 ꡐ헬라 문화 내지 철학과의 만남을 통해서 구체화 되었던 것이다. 결국 역사적 기독교는 유대 문화와 헬라 문화라는
신학적 도전은 중세교회의 기초에 균열을 가져오게 하였으며, 신비주의 개혁자들의 집단적 운동은 점차 하나의 범시민운동으로 번져서 중세교회의 단일체제에 커다란 위협을 주었다. 거기에다 교회의 위신은 교황청의 분열로 땅에 떨어졌으며, 교황청의 지나친 과세 및 면죄부 판매는 일반시민의 원
이슬람 철학은 사상 최대의 현자라고 한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적 관념철학을 체계화하여 그 진수를 부활 시켰을 분만 아니라, 논리학, 영혼불멸론, 종교와 철학의 관계 등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 그리고 그것이 유럽의 성당이나 수도원의 부속학교인 스콜라에서 추구하는 신학적 철학
이슬람 문화권을 형성함으로써 최고의 분포율을 점하는 문화가 되었다.
이렇게 광대한 이슬람 문화권을 하나로 결합시킨 것은 이슬람 교와 코란이었다. 희랍철학과 인도의 문화는 코란의 신학적인 체계화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이슬람신학, 철학, 법학, 문법학 등을 발전시켰고 특히 희랍의
이슬람교도로서의 의무(즉 5주 등)를 열심히 실행하는 일이다.
(중략)
이슬람에서는 돼지고기를 엄격히 금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이 이슬람에서 돼지고기를 금하는 이유를 여러 가지로 해석하고 있지만, 같은 질문을 이슬람신학자에게 질문한다면 한결같이 하나님께서 코란을 통해 지시하셨기 때문
신학적으로 온건파 칼빈주의를 좇으면서도 이 새로운 신학에 정면으로 대치되지 않는 예배 의식과 교회 조직을 유지하는 가운데 이루어진 것이었다. 유스토 L. 곤잘레스, 서영일 역, 현대교회사, 서울: 은성, 2004. 42-43. 엘리자베스는 프로테스탄트나 로마 카톨릭 중에서 어느 곳을 특별하게 지지하지는
이슬람근본주의로도 흔히 옮기고 있다.
본래 이 용어는 1920년 미국에서 복음주의자들(evangelicals) 가운데 과격한 일파를 지칭한 데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이들은 신학(Modern Theology)뿐만 아니라 문화의 세속화 동향에 반대하여 단호하게 싸우는 것이 기독교도의 임무라 생각했다. 즉 20세기에 들어오면
이슬람 뜰의 기원이다. 이러한 뜰은 칼리프의 궁전이나 단순한 주택, 여인숙, 시장, 회교 사원, 신학교 등에서 볼 수 있었다. 도처에 편재하는 이러한 구성은 신의 선물인 물을 중심으로 한 닫힌 공간의 조화, 질서, 장엄함을 표현했다. 민족은 호전적이고 굳센 반면 코란에서의 낙원과 같은 차갑고 맑은